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피그말리온 격려법

김직호 | 기사입력 2013/12/19 [11:44]

피그말리온 격려법

김직호 | 입력 : 2013/12/19 [11:44]



그리스에 피그말리온이라는 유명한 조각가가 있었다. 이 조각가는 자존심이 무척 세서 자기가 생각하는 기준의 미를 지니지 못한 여자와는 함께 사귀거나 하질 못했다. 그러던 어느날, 피그말리온은 자기가 직접 자신의 기준에 맞는 미를 갖춘 여인을 조각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며칠 밤낮을 노력하여 피그말리온은 정말 멋지고 아름다운 여인의 조각상을 만들게 되었다. 자신이 만든 조각상이 너무 아름다워 피그말리온은 밤낮으로 그 조각상을 바라보고 닦아주고 하면서 나중에는 정말로 그 여인 조각상을 사랑하게되었다. 이를 높은 신전에서 내려다보던 미의 신 아프로디테는 피그말리온의 여인 조각상에 대한 진정한 사랑에 감동하여 여인조각상에게 생명을 불어 넣어주었다. 

심리학에서는 이를 가리켜 "피그말리온 효과"라고한다.  즉, 타인이 나를 존중하고 나에게 기대하는 것이 있으면 기대에 부응하는 쪽으로 변하려고 노력하여 실제 현실에서도 그렇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새학년 새학기가 시작되었다. 학생들도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새학년 새학기를 맞이 한다지만 오히려 부모님들이 더 걱정하는 분위기다. 우리아이가 적응을 못하면 어떻하나? 성적이 떨어지면 어떻하나? 어떻게 해야 아이가 잘 적응해서 학교생활을 잘 할수 있을까? 아이보다도 부모님이 더 전전긍긍하는 분위기다.

상담센터를 찾는 부모님중에 아이의 학업성취도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참으로 많다.
물론, 공부를 못하는 아이에게는 그에 맞는 원인들을 찾아서 분석하여 제거하고 수정하는 방법등을 제공해주어야한다. 그러나, 이에 못지않게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 스스로가 자기자신에 대해서 갖는 자신감과 더불어 주위의 학생에 대한 최대한의 "긍정적 기대감"이다.

앞서의 피그말리온 효과를 실제 실험해 본 연구가 있다.

1968년 미국 하버드대학교 사회심리학과 교수인 로버트 로젠탈(Robert Rosenthal)과 초등학교 교장을 20년이상 지낸 레노어 제이콥슨(Lenore Jacobson)은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한 초등학교의 전교생을 대상으로 IQ검사(지능검사)를 실시 한 후, 검사 결과와는 전혀 관련없이 임의로 한 반에서 20% 정도의 학생을 뽑았다. 그런다음 그 학생들의 명단을 교사에게 건내 주면서 '이 아이들이 지능검사 성적이 좋은 아이들이어서 이후의 지적 능력이나 학업성취의 향상 가능성이 가장 높은 학생들'이라고 교사들로 하여금 믿게 하였다. 

이후 8개월 후 전과 동일한 IQ검사(지능검사)를 다시 실시하였는데, 그 결과 명단에 이름이 올라 있던 20%의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보다 지능검사의 평균 점수가 훨씬 더 높게 나왔다. 또한 이 아이들은 학교성적도 전보다 크게 향상되었다. 이것은 명단에 이름이 올라있는 학생들에 대한 교사의 "긍정적인 기대감과 격려"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음을 나타내어 주는 것이다.

이러한 실험결과가 보여주듯이 아이의 학교에서의 바람직한 생활 태도와 부모가 기대하는 성적향상 등에 있어서 학생본인의 자신감 뿐만이 아니라 선생님이나 학부모님의 학생에 대한 역할 및 학생에 대한 "긍정적 기대감"이 무척이나 중요하다는 것이다.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받는 사람은 어머니도 아니고, 선생님도 아니다. 학생 본인이다.
이런 학생들에게 올바른 학교생활과 부모님들이 기대하는 성적 향상을 진정으로 바란다면, 늘상 우리의 어머니들이 늘어놓는 "공부해야지? 또는 학원가야지?"라는 말보다 오히려 "넌 잘 할 수 있을거야! 너 자신을 믿으렴! 나도 너를 믿는단다"하는 따뜻한 격려의 한마디와 아이의 눈에 비친 자신에 대한 부모님의 긍정적 눈길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

                                                                  한상협심리상담센타  소장     김직호 

(사)한국전인상담문화원 이사장, 훈(訓)사이버평생교육원 원장, 경찰상담심리사, 협상심리전문가, 안전심리전문가
(http://www.icck.or.kr)
  • 도배방지 이미지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