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제천시, 찾아가는 마음안심버스운영 확대

- 이제는 마음에 투자하세요 -

임수한 | 기사입력 2024/04/23 [08:40]

제천시, 찾아가는 마음안심버스운영 확대

- 이제는 마음에 투자하세요 -

임수한 | 입력 : 2024/04/23 [08:40]

 제천시보건소(소장 이운식)는 정신건강복지센터와 협력·운영하고 있는 찾아가는 마음안심버스’ 사업을 확대한다고 22일 밝혔다.

 

▲[코리안투데이] 마음안심버스(스트레스측정)  © 임수한


 마음안심버스는 2023년부터 시작한 사업으로 시민이 손쉽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차량 내에서 스트레스 검사나 우울증 검사를 할 수 있는 이동상담소이다.

 

 

 검사는 개인 설문지와 뇌파혈관 건강도심박수를 분석하여 스트레스 척도를 정하는 전문 기기를 이용하여 진행하는데이 결과를 토대로 개인 상담이 이루어지게 되며우울증과 스트레스를 대처하기 위한 완화법도 안내하고 있다.

 

 

 또한검사가 끝난 후 검사 기기에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면 검사 결과지가 카카오톡으로 전송되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 [코리안투데이]마음안심버스(정신건강 선별검사)  © 임수한



 

 정신건강검사 및 심층상담 과정에서 정신건강 고위험군을 발굴할 경우센터에서 진행하는 정신건강 서비스를 안내하고 대상자의 동의하에 센터회원으로 등록하여 지속적으로 사례관리를 진행하고 있다전문 치료가 필요한 대상자의 경우정신의료기관 진료 및 치료받을 수 있도록 연계하고 있다.

 

 

 매주 수요일은 의림지 솔밭공원매월 넷째 주 금요일은 의림지 수변공원에서 마음안심버스를 운행하고 있으며오는 6월부터는 매월 넷째 주 화요일 시민회관에서 마음안심버스를 찾아볼 수 있다.

 

 

 이와함께 경로당과 복지관학교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마음안심버스 이동상담을 진행할 계획이며보건소 내에 있는 제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 방문할 경우 상시 검사가 가능하다.

 

▲ [코리안투데이]마음안심버스(정신건강 선별검사)  © 임수한


 보건소 관계자는 정신건강 고위험군 조기 발견조기 치료를 위해 의료기관 및 정신건강센터 접근성이 떨어지는 읍면 단위 지역취약계층이 밀집된 지역에 찾아가 검사 및 상담을 진행하는 등 마음안심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정신건강 사각지대를 없앨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 밖에 자세한 사항은 건강관리과 방문건강팀(641-3054)로 문의하면 된다.

1.공군교육사령부 정보교육 교관 역임
2.장애인인식개선교육 전문강사(현)
  • 도배방지 이미지

  • 제천시, 찾아가는 마음안심버스운영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