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정운찬 “사드보복, 2+2회담 포괄적 해결 해야”

“중국 관광객 60% 줄어..끝이 아니라 이제 시작이라는 게 더 큰 문제”

추광규 김아름내 기자 | 기사입력 2017/03/09 [14:35]

정운찬 “사드보복, 2+2회담 포괄적 해결 해야”

“중국 관광객 60% 줄어..끝이 아니라 이제 시작이라는 게 더 큰 문제”

추광규 김아름내 기자 | 입력 : 2017/03/09 [14:35]

 

[신문고뉴스] 김아름내 추광규 기자 = 대선 출마 선언 후 대권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은 사드 문제와 관련한 중국의 경제적 보복에 대해 “한국과 미국, 북한과 중국이 이른바 2+2 회담을 해서 모든 문제를 포괄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운찬 이사장은 9일 오전 서울 중구 주한 중국대사관 앞에서 소상공인연합회, 동반성장국가혁신포럼이 공동주최한 ‘사드 배치 중국 무역보복’ 관련 기자회견에서 “현재 비정상 정부이므로 새 정부가 들어서서 사드 배치에 대해서 여부와 시기를 결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새 정부가 이 같은 방안을 가지고 사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소상공인들    © 추광규 기자

 

 

대국 ‘중국’ 사드 문제에서 소인배 같이 행동한다 

 

사드 배치로 인한 중국의 경제적 보복으로 직격탄을 맞고 있는 소상공인들이 절박한 상황을   호소 하고 나섰다. 정부는 외교적 해법을 발휘하고 중국은 한국민들을 상대로 하고 있는 경제적 보복을 즉각 중단해 달라는 호소였다.

 

또 이 같은 호소에 대권 주자인 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은 자신이 생각하는 사드 문제 해법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오늘 기자회견에서 사회를 맡은 경제민주화를 위한 민생연대 이선근 대표는 “어떤 전쟁사학자는 전쟁은 정치의 연장이라고 했다”면서, “우리는 중국의 보복 행태를 보고 총알받이에 일반 국민이 될 수밖에 없는 외교 조치를 하고 있다는 데 대해서 아연실색할 수밖에 없다”고 개탄했다.

 

이어 “중국은 일방적으로 서민들의 밥그릇을 빼앗는 것으로 외교를 시작하려 한다”면서, “이 자리에서 얼마나 많은 분이 고통받고 있고, 어느 정도의 고통인지를 들어보는 피해사례 발표를 하려 한다”고 말했다.

 

전국지하도상가상인연합회 정인대 회장은 “중국은 자기들하고 가까운 나라는 속국이고 안 친하면 적국이라 한다”면서, “중국은 우리를 속국이라 생각했다. 엊그제 중국 외교부 고위 관리가 막말을 했다. 한국 같은 소국이 대국한테 대들면 처벌받을 것이라 했다. 중국이 오만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중국은 사드를 배치하는 미국에 대해 항의해야 한다”면서, “그런데 왜 우리나라를 힘들게 하나. 중국이 우리를 적국으로 취급하는 이 마당에 중국에 할 말은 하고 이 사태를 유발하게 한 정부에게 한마디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계속해서 “사드 배치로 정치적 경제적 보복이 없다고 말한 정부, 지금 보복이 일어나는데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따져 물으면서 “중국은 덩치에 걸맞은 아량 있는 행동을 해라. 우리나라와 손을 잡고 상생해야 한다. 서로 비판하지 말고 같이 상생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발언에 나선 정운찬 이사장은 “경제보복의 직격탄을 맞고 있는 명동 상인들의 어려움을 생각하면 가슴이 매우 아프다”면서, “저는 어제 대구를 방문한 자리에서 중국은 경제보복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고 말했다.

 

▲  발언하고 있는 정운찬 이사장    © 추광규 기자

 

 

정 이사장은 계속해서 “사드 배치 원인은 북한의 핵 개발과 미사일 발사다”라면서, “또 사태를 여기까지 몰고 온 것은 박근혜 정부가 면밀한 안보 검토 없이 대국민 여론설득 없이 국회에서의 동의절차도 없이 사드 배치를 결정했기 때문”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정 이사장은 이같이 비판하면서 “저는 현재 비정상 정부이므로 새 정부가 들어서서 사드 배치에 대해서 여부와 시기를 결정해야 된다고 생각한다”면서, “또 한반도 평화정책을 위해서는 한국과 미국, 북한과 중국이 이른바 2+2 회담을 해서 모든 문제를 포괄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중국 정부에 경제보복 즉각 중단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 수개월전 명동의 모습과는 달리 상당히 한산해 보였다. 또 중국말 보다는 일본말이 더 많이 들리는 듯 했다.     © 추광규

 

 

명동 상인 “중국 관광객 60% 줄어..이제 시작이라는 게 더 큰 문제”

 

피해사례 발표는 명동에서 화장품 가게를 운영하는 강찬구 대표가 나서 자신들이 처한 절박한 상황을 말하면서 대책을 촉구했다. 

 

강찬구 대표는 "중국이 대국으로서 품격에 맞는 행동을 하고 있는가. 대인배가 소인배가 하는 행동을 하는 것을 보면서 중국이 과연 미래의 세계를 이끌어 갈 수 있는가 큰 대국인가 하는 의심이 들게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드 문제는 정치적 외교적 문제인데 경제적 보복형태를 띠면서 한국의 민심을 가장 요동시킬 수 있는 중국 관광객 송출을 중단하고 못 가게 하면서도 실제적으로 경제보복의 형태를 띠지 않게 하려고 구두로 지시해 못 가게 하고 있다. 중국이 세계의 리더로서 할 행위는 아니다. 소인배의 행태는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 대표는 계속해서 "대한민국의 국민을 상대로 하는 경제보복 형태는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면서, "실제 영업을 하고 있는 현장에서는 중국 관광객이 60% 이상 떨어져 나가 있는 상황이다. 입국이 되지 않아 못 들어오는 상태 속에서 엄청난 매출 손실을 입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어 "더 큰 문제는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는데 있다"면서, "임대료를 못 내는 입장이다. 인건비 지불하는 만큼 손실을 떠안아야 하는 엄청난 고통 속에서 영업을 해나가고 있다"고 호소했다.

 

강 대표는 계속해서 "장기적으로 지속된다면 여기 있는 상인들은 전부 고사될 위기에 처해있다"면서, "현재 정부는 중국의 사드 경제보복에 전혀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다. 문제없다! 경제보복 없다! 며 감언이설로 현재 이 상태를 지속시키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강 대표는 "정부는 하루속히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외교력을 발휘해 달라"면서 "사드 배치 시기를 조금 더  늦춰서 충분한 협의를 해서 진행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적으로 더 큰 피해를 양산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정부 역할을 해주시기를 기대하고 재경부는 문제점을 인지하고 피해구제금융이라도 발동해야 할 상황이 아닌가 한다"라고 말했다.

 

강 대표는 이같이 말한 후 "중국은 사드로 인한  경제보복을 즉각 중단하고 한국과 중국이 서로 상생하면서 동반성장 할 수 있는 미래를 향해 나갈 수 있는 그런 대인배의 국가가 되었으면 한다"고 촉구했다.

 

 

 


원본 기사 보기:신문고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