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효원힐링센터 현장방문

강석현 | 기사입력 2015/11/11 [19:38]

효원힐링센터 현장방문

강석현 | 입력 : 2015/11/11 [19:38]


"OECD 자살율 1위 대한민국“ 이는 2015년도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약 10년 이상 계속적으로 유지된 것이며, 수치가 보여주듯 대한민국은 지금 이 순간에도 많은 생명들이 계속적으로 꺼져가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정부, 여러 관련기관 및 사회단체들이 이에 대해 심각한 고민을 하고 있으며 이를 회복하기 위한 여러 방안을 연구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다.
 
그러나 위와 같은 노력에도 자살 등의 이유로 이 사회에 기본적인 구성요소인 개인, 가정의 파탄은 계속적으로 늘어가고 있는게 현실이다.
 
도대체 무엇이 문제일까?
 
위와 같은 현실에서 죽음에 대한 사전 경험을 통하여 진정한 삶의 가치와 행복을 되찾아 주기 위해 노력하는 자들이 있다하여 그곳을 찾았다.
 
본기자가 찾아 간 곳은 “효원힐링센터” 그곳에서 센터 총 책임자로 근무중인 정용문센터장(이하 ‘정센터장)을 만나게 되었고, 위와 같은 현 사회의 생명에 대한 소중함이 상실된 원인에 대한 의견 및 이를 예방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듣고자 정센터장과 아래와 같이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 [코리안투데이]  효원힐링센터 정용문센터장     © 연삼흠



질) 센터소개에 앞서 우리나라는 10여년 이상 OECD 회원국 중 1위의 자살률을 기록하고 있다 그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답) 우리는 진정한 삶의 가치와 행복이 무엇인지 잘 모르고 살아가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양극화등 현재 사회적 환경이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실이다. 학력, 경제, 직업 등 사람에 대한 가치평가를 함에 있어 사회제도 및 구성원들 스스로가 선을 두고 있다. 그러나 우리사회는 부자나 잘난 사람들보다도 평균이하의 자들이 대부분이다. 결국 자살의 원인중의 하나는 평범한 일상이 얼마나 큰 행복이고 기적이라는 것을 인지하지 못한 상황에서 더 나은 상위층에 진입하지 못한 현실을 핑계로 몸과 마음에 상처가 발생되어 급기야 생명까지도 쉽게 포기하는 것이다.
 
질) 효원힐링센터의 설립 목적은 무엇인가?
 
답) 생명은 소중한 것이다. 그러나 현재 대한민국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사회적불만, 가정이웃직장에서의 갈등 경제적 빈곤 등 즉 다른 이들의 삶보다 더 나은 삶으로 나아기 못했다는 등의 이유로 생명을 쉽게 포기하고 있다. 더욱 큰 문제는 이들의 죽음으로 인하여 국가의 기본인 개인 및 가정이 파탄되고 있으며 이는 사회적 국가적으로 큰 문제임이 분명하다. 효원힐링센터는 이러한 자들에게 죽음을 사전에 체험하는 방법으로 죽음의 의미와 현재의 삶의 소중함을 깨닫게 하여 상처 받은 이들의 마음을 치료하고 미래의 남은 삶을 새롭게 설계할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설립한 것이다.
 
질) 귀 센터의 주요 방문자들은 어떠한 사람들인가?
 
답) 학생들을 비롯한 일반인(가족, 이혼을 준비중인 부부, 노인등)등 다양하다.
 
질) 귀 센터에서 시행중인 임종체험이 실제로 효과를 보고 있는가?
 
답) 체험에 참가해보면 알 것이다. 체험중에 참가자들의 변화를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으며, 실제로 자살을 준비하던 자들 및 이혼을 준비중이던 부부 및 그들 가족관계까지도 회복되고 있는 것을 경험하고 있다.
 
질) 교육비가 무료로 알고 있다.
 
답) 맞다. 교육비는 무료다. 효원힐링센터의 전반적인 운영비는 효원상조에서 지원하고 있다.
 
질) 현재 귀센터에서 진행하는 사업은 공익적 차원이 강한 것 같다. 정부나 관련 기관과 공조하여 현재 프로그램을 확장할 생각은 없는가?
 
답) 있다. 그러나 정부나 지자체를 설득하기에는 생각보다 어렵더라.. 정부 또한 자살과 관련한 문제를 심각하게 보고 여러 사회적안정망을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사회적 안정망도 중요하지만 생명을 포기하는 위험군들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여 이들의 마음을 속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고 정부 및 관련기관이 우선적으로 이러한 부분에 관심을 갖고 사회적안정망을 고민한다면 빠른 시간 안에 긍적적인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 확신한다.
 
질) 귀센터의 프로그램을 지방 또는 다른 도시들까지 확장할 계획은 없는가?

답) 있다. 지금이라도 경제적 여건이 허락된다면 하고 싶다. 이런 부분을 정부나 관련기관에서 고민해주길 바란다.
 
질) 기타 전하고 싶은 말이 있는가?
 
답) 생명은 소중한 것이며 사회적 차별화에 따라 생명의 가치도 차이가 있는 것이 절대 아니다. 대한민국 구성원 모두의 생명은 소중하다. 효원힐링센터는 이러한 생명의 가치를 지키고자 앞으로도 계속적으로 노력해 갈 것이다.
 
지금이라도 혹시 여러 이유로 자살을 선택하려 하는 자가 있다면 지금 당장 멈추기를 바란다. 그리고 우리 센터를 방문해주길 바란다. 당신들의 생명과 삶이 이 땅에서 얼마나 필요하고 소중한지를 일깨워 주겠다.
 
본 기자는 정센터장과 대화를 마친 후 마침 서울에 소재한 중학생들이 임종체험(힐다잉)을 한다고 하여 이들과 체험을 같이하기로 하였다.
 
 

▲ [코리안투데이]  영정사진촬영 체험     © 연삼흠

 
 
▲ [코리안투데이]  죽음에 대한 교육     © 연삼흠

 
 

 

▲ [코리안투데이]  입관 체험     © 연삼흠

 
 

(체험은 영정사진촬영-죽음에 대한 교육등-유서작성-입관의 순서등로 진행되었다)
입관체험을 하기 전 유서를 작성하여 낭독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울음소리가 여기저기에서 흘러나왔다. 부모님에 대한 죄송함 등 가족들과의 관계 등으로 인한 울음소리였다. 이들은 무엇을 회복할 수 있을까?

국가의 기본적인 구성요소는 각 개인이고 가정이며 실제로 자살로 인하여 정상적인 가족관계의 파탄으로 이어진다.
 
즉 자살과 관련하여 조금이라도 건강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이곳에서의 체험으로 인하여 어린 학생들 각 개인 및 그들 가정의 회복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으로 보여진다.
 
오늘 체험을 한 학생들 각 개인의 상처가 조금이라도 치유되어 긍정적으로 성장하여 자신의 생명 및 가정을 넘어 대한민국 구성원의 삶과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자들로 성장하길 희망한다.

오늘도 맡은일에 최선을 다하고 나보다 우리를 생각하는 대한민국 시민들 모두가 우리의 영웅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효원힐링센터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