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로고

NGO단체 "미군기지 탄저균 실험실 폐쇄하라!"

김진혁기자 | 기사입력 2020/06/09 [14:05]

NGO단체 "미군기지 탄저균 실험실 폐쇄하라!"

김진혁기자 | 입력 : 2020/06/09 [14:05]

 

▲ 국회정문 앞에서 9일 불평등한 한미SOFA개정 국민연대, 용산미군기지 환경오염 정화비용청구 운동본부, 서울민중행동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이 미군기지 탄저균 실험실 폐쇄 및 진상규명을 위해 제21대 국회의 특위 구성 및 국정조사를 촉구     ©

 

[코리안투데이=김진혁기자] NGO 단체는 9일 코로나19 사태의 악몽이 지속되는 현재, 미국은 주한미군‘탄저균 생물학무기 실험실’을 즉각 폐쇄하고, 생명수호와 세계평화에 나서라”고 촉구 하며 민족의 멸절을 불러올 탄저균을 한국에 가져 온 미군과 그것을 방임한 한국정부 양쪽 모두에게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국회정문 앞에서 불평등한 한미SOFA개정 국민연대, 용산미군기지 환경오염 정화비용청구 운동본부, 서울민중행동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군기지 탄저균 실험실 폐쇄 및 진상규명을 위해 제21대 국회의 특위 구성 및 국정조사를 촉구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전국의 주한미군 기지에 세균실험실을 배치한다는 최근 시민사회의 폭로와 언론보도에 온 국민들이 우려와 걱정, 분노로 요동치고 있다"며 "이미 코로나19 보다 더 무서운 탄저균실험이 2009년에서 2014년사이에 용산미군기지에서 15번이나 진행됐다는 사실이 폭로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주한미군은 지난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용산기지에서 모두 15차례의 사균화된 탄저균 검사용 표본을 반입해 분석하고 식별장비의 성능을 시험했으며 교육훈련도 진행했다"며 "당시 SOFA합동위원회에 주한미군 생물학 검사용 샘플의 반입 절차를 문서화한 합의권고안을 제출했으나 형식적인 절차 뿐이었다"고 개탄했다.


단체는 또 "최근 부산의 시민사회와 언론보도를 보면 주한미군은 비밀리 한반도에서 전면적 생화학무기 세균전 준비를 위해 탄저균 실험을 포함해 세균실험 프로그램인 주피터(JUPITR)프로그램(2013-2019)과 그것의 후속단계인 센토(CENTAUR)프로그램 (2019-2020 4분기)을 운용하기 위한 직원채용 공모를 하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며 "사실상 부산 이외에 서울을 비롯한 전국각지에 세균실험실을 배치하는 수순을 밟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장희 교수는  "미국이나 한국이 가입한 생물무기금지협약(BWC)에 명백한 국제법 위반이며 대한민국을 위험천만한 세균실험실장으로 만드는 것에 다름없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특히 "온국민이 코로나19 방역에 모두가 힘을 쏟는 상황에서 코로나보다 더 무서운 생화학 무기를 준비하려는 미국이 한반도에서 세균전을 대비해 유독 한반도에 탄저균을 몰래 반입하고 세균실험실을 운용하고 있다니 통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규탄했다.

 

이날 송태경 (사) 민족문제복원 대표는 미군기지의 환경오염에 대해서도 거론했다. 단체들은 "용산미군기지는 작년 12월 200차 한미SOFA합동위원회 합의로 반환협상이 개시됐다"며 "그러나 1급 발암물질인 벤젠이 용산기지주변 녹사평역 오염조사에서 기준치의 1170배에 이르며, 시민사회가 밝혀낸 84곳의 용산기지 오염사고 등 심각한 상황임에도 용산미군기지에 대한 오염조사 및 정화에 대한 모든 협의내용이 일체 공개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코로나19 확산으로 전 국민이 국가 방역체계의 통제를 받고 있지만 주한미군과 그 가족, 기지 근무자 4만8000여명은 한국 방역 체계의 구멍"이라며 "용산미군기지 역시 방역체계의 치외법권으로 존재하고 있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이들은 '주한미군에 대한 요구사항'도 발표했다. 이들은 "미군당국이 탄저균 등 세균실험실(세균전부대)을 서울을 비롯한 전국의 주한미군 기지에 전면배치하려는 계획과 관련한 모든 내용을 공개하게 해야 하며, 한반도에서 생화학 세균전 준비용인 탄저균 실험실 및 그 후속인 센토 프로그램의 운용을 당장 중단하도록 미군 당국에 강하게 요구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에 더해 "용산미군기지 반환 계획을 공개하고 기지 내부 환경오염 조사 과정에 시민참여를 보장해야 하며 오염원인자가 환경오염 피해에 대한 원상회복비용을 부담하는 오염자 부담 국제법 원칙에 따라 용산미군기지 환경오염에 대해 미군당국이 책임지도록 요구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또한 "미군당국에게도 주한미군이 코로나관련 한국 보건의료규정에 적용되도록 하며 한국보건의료체계에 적극 협조하도록 요구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21대 국회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탄저균 진상규명 및 실험실 폐쇄와 주한미군기지 환경오염문제와 방역문제 해결을 위한 국회 특위'를 즉시 설치하고, 즉시 이에 대한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불평등한 한미SOFA개정 국민연대'를 비롯해 '용산미군기지 환경오염 정화비용청구 운동본부' 등 16개 시민사회단체들이 함께 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교육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