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억지스런 사람의 특징과 대처법

살며 생각하며

송면규 | 기사입력 2023/11/06 [06:43]

억지스런 사람의 특징과 대처법

살며 생각하며

송면규 | 입력 : 2023/11/06 [06:43]

우리가 대화를 하거나 회의를 할 때 지나치게 억지스런 주장을 하는 사람을 만나게 되는 경우가 있다. 그로 인해 대화 또는 회의가 중단되거나 변질되는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억지 주장을 하는 사람은 나름 다양한 이유로 그런 행동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따라서 이런 사람들의 특징을 이해하고 상황을 조절하는 방법을 알게 되면 보다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먼저, 억지스럽게 주장하는 사람의 주요 특징을 살펴보면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1. 억지 주장을 하는 사람은 대개 자신의 의견이 옳다고 믿고, 그것을 강하게 주장한다. 그런 성향의 사람은 다른 의견을 받아들이는 것이 쉽지 않다.

2. 억지 주장을 하는 사람은 감정적으로 반응하기 쉽고, 논리나 현실적인 근거보다는 자신의 감정에 의존하는 경향이 많다.

3.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고 이해하려는 인내심이 부족한 경우가 많으며, 자기 의견을 끝까지 밀어붙이는 경향이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억지 주장하는 사람한테 보다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을까?

1. 억지 주장을 하는 사람의 의견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의견을 존중한다. 다른 의견에 대한 이해와 리스펙트를 표현하면, 상대방도 더 열린 마음을 가질 수 있다고 본다.

2. 억지 주장을 하는 사람에게 논리적인 근거나 증거를 제시해서, 의견이 잘못되었거나 부정확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이때 감정은 피하고 논리적인 논쟁을 통해 의견을 교류한다.

3. 상황이 고조될 때 중립적인 대화 중재자를 포함시키면 효과적이다. 이는 억지 주장하는 사람과 다른 이들 간의 대화를 원활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4. 때로는 억지 주장을 무시하고 그의 주장이 다른 이들에게 해를 끼치지 않도록 결단해야 한다. 중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의견의 충돌을 피하는 것도 한 가지 전략이다.

억지 주장을 하는 사람과의 대화는 간혹 어려울 수 있지만, 위의 전략을 활용한다면 상호 이해와 협력을 촉진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이것은 대화를 통해 서로의 의견을 조절하고 합의점을 찾을 수 있는 노력이 중요하다는 얘기 다름 아니다.

"불혹이 넘은 사람한테 단점을 지적하면 멀어지는 지름길이다" 하는 공자의 말씀은 특히 나이가 들어갈수록 "입은 두 개, 귀는 한 개로 바뀌어 간다"라는 다른 표현 아닐까 싶다.

그렇다면, 지금 나는 가족, 지인, 동료와 어떤 관계를 설정하면서 대화하고 있는가?

한번 생각해 보면 어떨까 싶다.

<살며 생락하며> 글을 쓰고, 전공서적을 집필하면서 색소폰 연주를 취미 생활하고 있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