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로고

한성대 한디원과 함께한 부산 내성고의 이색적인 수학여행

직업체험 수업을 대학에서 경험함으로써 미래직업에 대한 기대감을 가질 수 있는 계기 마련

장희돈 기자 | 기사입력 2017/04/03 [20:53]

한성대 한디원과 함께한 부산 내성고의 이색적인 수학여행

직업체험 수업을 대학에서 경험함으로써 미래직업에 대한 기대감을 가질 수 있는 계기 마련

장희돈 기자 | 입력 : 2017/04/03 [20:53]

한성대(총장 이상한) 디자인평생교육원(한디원)은 지난 29일 서울로 수학여행을 온 부산내성고등학교(교장 김영라) 2학년 146명을 대상으로 대학교육 체험과 직업체험교육을 실시했다. 이는 미래창창 성북진로직업체험센터(이하 미래창창)의 대학연계 진로체험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졌으며 한디원 전공별 주임교수 및 분야별 전문가들이 직접 수업 지도에 나섰다.

그동안 수학여행은 관광이나 타 지역 풍물 등을 학습하는 프로그램 등이 일반적 활동이였다면, 이번 내성고학생들은 서울에 있는 디자인아트스쿨 한디원에서 대학수업을 직접 경험하고 미래 진로를 위한 직업체험 수업을 대학에서 경험함으로써 학생들의 동기부여와 미래직업에 대한 기대감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는 향후 직업을 선택하고 찾기 위한 또 하나의 경험이며 고등학교가 학생을 위한 최고의 관심과 배려로 평가 된다.


이번교육은 지난 2월15일부터 미래창창과 내성고 직업체험 교육을 위해 협의를 하면서 시작됐다. 먼저 한디원은 인테리어디자너, 광고&패키지다자이너, 영상&애니메이션전문가, 웹툰&게임일러스트작가, 패션디자이너, 패션디렉터&패션창업 그리고 뷰티코디네이터 등 총 7개 직업분야로 편성하여 학생들이 수학여행 오기전에 미래 관심직업 분야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내성고 학생들은 7개의 디자인 직업군을 살펴본 후 본인이 경험하고 싶은 분야를 1개씩 지원하여 인테리어디자이너에 24명, 광고&패키지디자이너에 27명, 영상&애니메이션전문가에 23명, 웹툰&게임일러스트작가에 23명, 패션디자이너에 15명, 패션디렉터&패션창업에 14명 그리고 뷰티코디네이터에 20명이 지원하여 총 146명이 교육을 받았다. 7개 직업군에 관련된 수업은 다음과 같이 진행됐다.


인테리어디자이너 직업체험수업에서는 실내공간 컬러링 수업이 진행됐다.

[코리안투데이]  컬러링 수업 이미지     © 장희돈 기자


인테리어디자인의 과정을 이해하고 우리가 정한 거주자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주거의 형태를 표현하고자 하는 수업이 진행됐다. 주거공간, 상업공간, 업무공간, 전시공간 등 실내공간을 이해하고 평면도, 입면도, 투시도등을 학습하여 이를 컬러링하는 수업이 진행됐으며 학생들은 체험과 동시에 본인의 컬러링 전 과정을 촬영하였다.

[코리안투데이]  도면에 컬러링 작업을 하고 있는 모습     © 장희돈 기자

 

광고&패키지디자인 수업에서는 아무리 좋은 상품을 만들어도 사람들에게 알리지 않으면 팔리지 않고, 우리 제품이 제일 좋다고 이야기를 하면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질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상품을 위해 광고가 필요하고 이런 광고가 어떻게 만들어 지는지를 학습했다. 패키지디자인은 모든 상품들의 외형을 아름답게 꾸미는 디자인작업을 말하며, 제품의 다양한 지기구조의 외형을 살피고, 상품의 특징을 표현하여, 그림과 색상을 표현한 패키지 도안을 실습했다.
    

[코리안투데이]  애코백에 자신의 광고을 제작하는 모습          © 장희돈 기자


최근 UCC영상 및 디지털애니메이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1인 미디어 제작에 대한 확산과 디즈니애니메이션의 인기로 3D애니메이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영상&애니메이션전문가수업에서는 다양한 직업군과 진출분야에 대한 직업탐색 수업이 진행되었다.
방송연출가 및 PD, 기업 홍보팀, 영상촬영감독, 디지털영상 콘텐츠제작 전문가, 광고영상디자이너, 애니메이션 연출가, OAP팀 디자이너, 무대영상디자이너, 2D애니메이션, 3D애니메이션, 배경제작, 모델러, 셀애니메이션 작가 등 다양한 직업군에 대해 살펴보고 이런 직업군으로 가기위해서 어떤 것을 배워야되는지! 그리고 무엇을 알아야되는지 등을 학습했다.
특히 성공한 직업선배 및 전문가들의 맨토영상과 실적등을 보면서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는 시간을 가졌다.

[코리안투데이]  영상&애니메이션전문가 강의를 진지하게 듣고 있다.        © 장희돈 기자

 

웹툰&게임일러스트작가 수업에서는 실제 웹툰 작가이자 웹툰 회사 만작의 정상혁대표가 직접 강의를 했다. 이 수업은 웹툰과 게임그래픽 제작과정을 알아보고 분야별 직업소개와 웹툰 작가가 목표인 학생들에게 사전에 갖춰야할 준비과정에 대한 수업이 진행되었다. 또한 간단한 웹툰 제작실습을 하여 학생들에게 흥미와 재미를 수업을 통해 얻을 수 있었다.

[코리안투데이]  정상혁대표와 진지한 실습수업이 진행중이다.         © 장희돈 기자

 

패션디자인분야는 학생들이 패션에 대한 기본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이번 수업에서는 나만의 티셔츠를 만들어 보는 수업이 진행됐다. 홀치기염색을 활용한 티셔츠를 만드는 수업으로 홀치기염색은 묶는 방향이나 접는 방법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무늬를 나타낼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색에 반복적으로 염색하면서 다양한 색감 표현이 가능하다. 짧은 수업시간에 완성도 있는 결과물이 나오기 때문에 학생들이 흥미롭게 생각 할 수 있을 것이며 직접 제작하고 염색하여 일상에서 입을 수 있는 티셔츠를 제작하므로 만족감 또한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


패션디렉터&패션창업수업에서는 또 다른 나를 찾아! 라는 Title를 주제로 패션브랜드에 맞는 패션 콘셉을 연출하고 화보로 직접 표현하는 수업이 진행됐다. 학생들이 제작한 패션옷을 입고 모델역할을 해주고 다른 학생은 디렉터역할을 하여 학생의 모든 코디와 스타일을 연출한다.

[코리안투데이]  학생들이 직접 실습에 임하고 있다 .       © 장희돈 기자


뷰티코디네이트 수업은 300평 규모의 최신시설을 갖춘 뷰티센터에서 실시하였다.  최근 K-뷰티 산업이 급성장하고 있고 여자 뿐 아니라 남자들도 뷰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남과 다른 나만의 개성을 연출하는 수업이 진행됐었다.

뷰티코디네이트에 지원한 20명의 내성고학생들은 나만의 개성과 나를 돋보이게 하는 뷰티방법등을 배우고 조금씩 체험을 통해 변해가는 모습등을 경험했다.

[코리안투데이]  뷰티방법 등을 배우는 학생들이 사뭇 진지하다.         © 장희돈 기자

 

한성대학교 한디원의 한혜련원장은 “3일 동안 짧은 수학여행 기간 중에 짬을 내어 디자인아트스쿨 한디원과 함께한 디자인직업 체험교육은 획일화되어 가는 제도권교육에 있어 신선한 교육적 실험이였다”라고 평가하며 부산 내성고등학교의 교육방침을 높게 평가했다.
특히 미래창창 유재선 센터장은 고등학교와 대학이 함께 학생들의 미래를 걱정하고 직업에대한 책임을 함께 나눈다면 우리 아이들의 미래는 밝을 것이라며 한국에서 첫 번째로 시행된 수학여행기간중 대학과 함께한 직업체험 교육 결과에 대해 높은 평가를 내렸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대학과 연계한 직업체험 교육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코리안투데이]  왼쪽부터 미래창창 장태호실장, 미래창창 유재선센터장, 한디원 한혜련원장, 패션디렉터수업에 참여 후 변화된 내성고학생, 한디원 박보석교수부장     © 장희돈 기자


특히 한디원은 디자인만 특화된 디자인아트스쿨로 실내디자인, 시각디자인, 산업디자인, 디지털아트(웹툰,애니메이션), 패션디자인, 패션비즈니스, 미용학 등 7개의 디자인전공만 중점운영하고 있으며 국내 전문가 및 디자인CEO들로 교수진이 구성되어 있어 특화된 현장중심교육을 실시하는 디자인 인재육성 특성화 교육기관이다.


장희돈 기자
- 스마트융합분야 전문기자
- 국민안전분야 전문기자
- 정보보안분야 전문기자
- 교육분야 전문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