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산업 혁명의 이해

'살며 생각하며'

송면규 | 기사입력 2018/12/12 [14:25]

산업 혁명의 이해

'살며 생각하며'

송면규 | 입력 : 2018/12/12 [14:25]

우리는 지금 제1차, 제2차, 제3차 산업혁명 시대를 거쳐 제4차 산업혁명 시대라 불리는 고속열차에 탑승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각에서 4차 산업혁명이라고 네이밍하는 게 과연 맞는 건가? 궁금해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산업혁명의 이해'라는 내용을 생각해봅니다.

 

제1차 산업혁명(18세기)은 증기기관 기반의 기계화 혁명, 즉 수력과 증기력을 이용한 메카니제이션 워터 파워(Mechanization Water Power) 또는 스팀 파워(Steam Power)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1차 산업혁명의 명암으로는 '제임스 와트'의 증기기관과 자본가, 노동자 계급의 출현을 들 수 있겠습니다.

제2차 산업혁명(19~20세기 초)은 전기에너지 기반의 대량생산 혁명, 즉 대량생산 체제인 매스프로덕션(Mass Production)과 조립 라인을 의미하는 어셈블리 라인(Assembly Line)과 일렉트릭시티(Electricity) 등장입니다. 즉 어셈블리 라인을 통해 자동차를 제조하는 게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컨베이어 벨트가 돌아가고 사람들은 그 생산 라인에서 단수 노동을 하게 됩니다. 2차 산업혁명과 공업화를 통한 '에디슨'의 전기 발명과 도시화, 문명의 혁신적 발전을 가져오게 됩니다.

제3차 산업혁명(20세기 후반)은 컴퓨터와 인터넷 기반의 지식정보 혁명, 즉 컴퓨터를 이용한 자동화를 의미하는 컴퓨터&오토메이션(Computer and Automation)을 의미합니다. 3차 산업혁명과 컴퓨터 산업을 통해 인터넷 정보 혁명과 제조업의 진화, 수평적 권력 이동이 발생하게 됩니다.

제4차 산업혁명(제2차 정보혁명, 21세기 초반~)은 지능정보기술(지능<AI SW>+ 정보(Big Data, IoT, Cloud), 즉 사이버 피지컬시스템(Cyber Physical System)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현상은 외국에서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을 잘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즉 우리나라에서만 유행하는 용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면 선진 외국에서는 4차 산업혁명을 뭐라고 부를까요? 어떤 변화를 주도하는 어젠다로 대신합니다. 즉 스마트 팩토리(설계, 개발, 제조, 유통, 물류 등 생산 전체 과정에 ICT를 적용해서 생산성, 품질, 고객 만족도 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지능형 공장), 클라우드 컴퓨터(사용자가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하지 않고도 인터넷 접속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고, 동시에 다양한 정보 통신 기기로 자료를 쉽게 공유할 수 있는 컴퓨터) 이런 식으로 산업적 측면에서 바라보고 이름을 설정합니다.

우리는 1차 산업시대를 수렵, 채집의 시대, 즉 헌팅 소사이어티라 부르고, 2차 산업시대는 경작하는 사회를 의미하는 아규레이션 스테이트, 3차 산업시대는 공장에서 생산하는 사회를 의미하는 인더스트리얼 소사이어티, 4차 산업시대를 정보사회를 의미하는 인포메이션 소사이어티라고 하면, 향후 5차 산업시대는 어떻게 다가 올까요?

5차 산업시대는 슈퍼 스마트 소사이어티라고 개념을 정하려는 움직임이 있는데, 독자 여러분도 그렇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요즘 KTX 보다 빠른 속도로 주행하고 있다는 산업의 변화 속도! 한번쯤 아날로그 감성을 떠올려본다면, 어떨까 싶습니다. 다소 여유롭지 않을까요?

참고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표하는 핵심 기술과 분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인공지능(빅데이터),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무인 운송 수단(자율주행자동차, 드론), 3D 프린터, 나노테크놀리지, 유전자 가위(크리스퍼), AR / VR 등 입니다. 3D 프린트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3D 프린팅'을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기업들 또한 "자기들이 핵심적으로 다루는 영역을 '4차 산업혁명'이라고 지칭하고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살며 생락하며> 글을 쓰고, 전공서적을 집필하면서 색소폰 연주를 취미 생활하고 있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송면규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