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전남도, ‘관계인구’ 도입해 지방소멸 대응

도-시군 인구정책협의회, 관광․체험․동향 관계 활용 인구 유입책 논의

윤진성기자 | 기사입력 2021/06/15 [13:14]

전남도, ‘관계인구’ 도입해 지방소멸 대응

도-시군 인구정책협의회, 관광․체험․동향 관계 활용 인구 유입책 논의

윤진성기자 | 입력 : 2021/06/15 [13:14]

 

[코리안투데이 윤진성 기자]전라남도는 15일 시군 인구정책팀장과 전문가로 구성한 ‘도-시군 인구정책협의회’를 영상으로 개최, 지역과 다양한 관계를 가진 ‘관계인구’ 개념을 도입한 인구정책 방향을 논의했다.

 

‘관계인구’는 2016년 일본에서 처음 사용된 용어다. 관광, 체험, 동향 출신 등 지역과 다양한 관계를 맺은 사람을 말하는데, 일본의 경우 제2기 지방창생전략(2020~2024)의 하나로 ‘지방과 연계강화’라는 새로운 인구정책을 도입, 관계인구 창출과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민현정 광주전남연구원 인구정책지원연구센터장은 ‘저성장, 인구감소시대, 관계인구를 통한 지역 성장 모색’ 주제 발표를 통해 “지역 소멸이라는 화두를 우리보다 먼저 고민하고, 경험한 일본의 사례, 정책을 연구해 지방소멸 위기에 신속하게 대처해야 한다”며 “중앙부처, 기초지자체, 전문가 등이 힘을 합해 새롭고 적극적인 인구정책을 발굴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군에서는 저출산 고령화 등 지방소멸 위기감 고조에 따른 관계인구를 활용한 인구유입 정책 발굴에 공감을 표하고, 고향시민카드 발급, 방학 가족캠프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일부 시군의 경우 관계인구에 대한 우리나라 학술 논문 자료 등이 부족하므로, 정책 검토 및 연구용역을 통해 우리 실정에 맞는 정책을 발굴․시행하자는 의견을 냈다.  

 

윤연화 전남도 인구청년정책관은 “인구 감소와 고령화 추세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전개되고 있다”며 “‘전남 청년인구 유입․정착 지원 조례’를 제정해 관계인구를 활용한 인구유입 제도 기반을 마련하는 등 지방소멸 위기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도-시군 인구정책협의회’는 시군 인구․출산팀장과 대학 교수 등 전문가 33명으로 구성, 분기별로 토의 주제를 정해 우수 인구정책 공유, 토론회, 세미나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