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해군 3함대 3수리창, ISO 10002(고객만족 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ISO 10002 고객만족 경영시스템 인증서 획득 및 국제심사원 자격 취득

이철우 기자 | 기사입력 2020/10/30 [23:25]

해군 3함대 3수리창, ISO 10002(고객만족 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ISO 10002 고객만족 경영시스템 인증서 획득 및 국제심사원 자격 취득

이철우 기자 | 입력 : 2020/10/30 [23:25]

 

▲ [코리안 투데이] 해군 3함대 3수리창(수리창장 김종필)은 국제표준인 ISO10002 : 2018 고객만족경영시스템 인증서를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최헌식 군수전대장, 김종필 수리창장, ISO국제심사원 배선장사무총장, ISO국제 심사원 김찬영 선임연구원 (사진제공 : 해군 3함대 3수리창)     © 이철우 기자

 

해군 제3함대사령부 3수리창(수리창장 김종필)은 ISO 10002(고객만족 경영시스템) 인증 및 심사지적사항에 대한 보완이 완료되었다고 30일(금) 밝혔다.

 

이로써 3수리창은 내·외부 고객 불만처리 해결능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ISO 인증업체(지써티인증원) 주관으로 실시된 이번 인증심사는 2018년부터 기관장을 중심으로 3수리창 내부직원(내부고객) 및 함정승조원(외부고객) 내·외부 불만사항 해결 노력 및 공감대 형성 의지의 결과로 추진될 수 있었는데 2년여간 걸쳐 수리함정 Happy Call 만족도 조사, 내·외부고객 만족도 조사, 내부 소통맨 조직운영 등을 통해 드러난 문제를 인증이라는 방식으로 검증받고 시정함으로써 국제표준 기반의 시스템화된 기관으로 변화하도록 크게 도움을 주었다.

 

▲ [코리안 투데이] 해군3함대 3수리창 고객담당자가 국제표준인 ISO10002:2018 고객만족경영시스템 최초심사를 받고 있다. 이날심사는 배선장 심사팀장(ISO 국제 심사원협회 사무총장) 주관하여 김찬영위원(ISO국제 심사원협회 선임심사원)이 수행했다. (사진제공 : 해군3함대 3수리창)     © 이철우 기자

 

또한 3수리창은 ‘고객 만족도 시스템 정립’과 ‘함정 전비태세 완벽지원’이라는 목표를 세우고 지속적으로 고객불만 요소 해결에 노력하는 가운데 지난해에는 고객만족도 제고에 품질 불만족 및 안전 문제 해결이 핵심요소임을 인지하여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 및 환경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14001, 45001)을 인증받아 확고한 품질 및 환경안전보건 의식을 생활화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3수리창은 2019년 국방부 평가에서 내부고객 만족도가 획기적으로 향상되는 성과를 제고하기도 했다.

 

수리창장(3급 김종필)은 “지난 수년 간 노력의 결과를 ISO 10002(고객만족 경영시스템) 인증으로 확인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끊임없이 고객만족 능력을 향상시켜 3함대 고객이 최고로 만족하는 부대로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심사팀장을 맡은 배선장 선임심사원(ISO국제심사원협회 사무총장)은 "고객만족 인증을 통해 지속적인 개선이 이루어진다면 더 좋은 성과를 거둘것"이라고 조언했다.

소방방재분야 전공
행정안전부 안전교육 전문인력
소방인들의 공간 지원국장
한국안전문화교육연구소 책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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