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로고

정부 중국우한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 지자체와 총력전"

김진혁기자 | 기사입력 2020/02/03 [08:20]

정부 중국우한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 지자체와 총력전"

김진혁기자 | 입력 : 2020/02/03 [08:20]

 

 

 

[코리안투데이=김진혁기자] 행정안전부는 지방자치단체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에 지방재정의 모든 수단을 강구해 총력적으로 대응하겠다고 2일 밝혔다.


취약계층에 마스크와 손 소독제를 배부하고, 공중시설 방역 소독 등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한 예방조치에 예비비와 재난관리기금 등을 적극 활용하도록 조치했다.


올해 자치단체 재난목적 예비비는 9000억이고 재난관리기금은 4조1000억이다. 진단시약·마스크·소독제 등의 물품을 구매할 때는 긴급 수의계약을 활동해 신속하게 대응하도록 지자체에 독려했다.


행안부 관계자는 "아울러 과거 감염병 발생했을 때 지역경제가 어려움을 겪었던 점 감안해, 각 자치단체에서 지역경제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 영향을 점검해 선제적 조치를 취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민간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지역경제 침체도 최소화하기 위해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을 차질 없이 수행한다. 지역 내 도·소매, 음식·숙박 서비스업 활성화를 위해 자치단체별 상황을 고려해 '지역사랑상품권'도 조기에 발행할 예정이다.


보건용 마스크와 손 소독제 등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한 필수 물품을 매점매석하는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자치단체와 관계부처는 적극 협력한다.


행안부 관계자는 "자치단체별로 지역별 경제동향을 지속 점검하고, 자체적으로 물가점검반을 구성해 지역 물가안정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관계기관과 자치단체가 긴밀히 소통하면서 유기적으로 협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행안부도 지역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정부 중국우한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 지자체와 총력전 관련기사목록
교육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