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로고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한덕종 자문교수 신장·췌장이식 장기생존자 세미나 개최

-서울아산병원강당 신장·췌장이식 장기생존자 세미나를 성황리에 개최-

이동일 기자 | 기사입력 2019/12/04 [16:49]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한덕종 자문교수 신장·췌장이식 장기생존자 세미나 개최

-서울아산병원강당 신장·췌장이식 장기생존자 세미나를 성황리에 개최-

이동일 기자 | 입력 : 2019/12/04 [16:49]
▲ [코리안투데이]   서울아산병원 장기이식센터 사진제공 © 편집국

 

지난 3일 서울아산병원 장기이식센터의 주최로 서울아산병원 동관 6층 강당에서 신장·췌장이식 장기생존자 세미나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아시아췌장, 췌장도세포이식학회의 후원으로 신장·췌장이식 후 10년 이상 생존하고 있는 장기 생존자들을 위한 행사로 장기 생존자와 가족은 물론 신장내과, 신장·췌장이식 외과의 의료진들과 이식 대기자, 이식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환자를 포함해 200명이 넘는 분들이 모여 뜻 깊은 행사를 가졌다.

 

1부는 췌장이식의 세계적인 권위자이며 아시아 췌장, 췌장도세포이식학회의 회장인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의 이식외과의 한덕종 자문교수의 축사를 시작으로 이식외과의 권현욱 교수와 최지윤 교수가 서울아산병원의 신장이식 역사, 췌장이식 역사에 대해 설명하고, 신장내과의 김효상 교수가 신장이식 후 건강관리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동 병원 장기이식센터의 홍정자 간호사는 장기이식인의 제 2의 삶이란 주제로 장기이식의 정의와 국내 장기이식 현황, 장기이식 후 결혼과 출산 등 이식 후에도 건강하고 긍정적인 삶을 누릴 수 있다는 점을 설명했다.

 

서울아산병원은 19906월 생체 신장이식을 시작으로 19921월 국내 최초 뇌사자 기증 신·췌장 동시이식을 진행했고, 20061월 국내 최초 생체 기증 신·췌장 동시이식을 진행했다. 서울아산병원의 신·췌장이식의 한덕종 자문교수와 의료팀은 한국 신·췌장이식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 20181월 기준 신장이식 5000례를 진행해 신장병으로 오랜 기간 병마와 투석이란 힘든 시간을 견뎌온 환자들에게 삶의 희망을 주었고, 많은 신장, 당뇨병 환자를 살리는 한국 의과학 기술발전의 선구자로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

 

평생 인슐린주사를 맞거나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으로 고통 받는 당뇨병을 치료할 수 있는 근본 치료법으로 알려진 췌장이식은 서울아산병원의 한덕종 교수와 이식팀이 19926월 췌장이식 수술을 시작으로 201910월까지 400례가 넘는 수술을 진행해 당뇨환자를 완치하고 있다.

 

췌장이식의 종류는 네 가지로 췌장단독이식, 신장이식 후 췌장이식, ·췌장 동시이식, 생체신장과 뇌사자췌장 동시이식이 있으며, 2010년에는 생체신장과 뇌사자췌장을 무수혈로 동시이식에 성공했고 2012년에는 혈액형 부적합 췌장이식을 성공하여, 더 많은 당뇨병환자들에 희망을 선물하고 있다. 췌장이식 성공률은 미국의 췌장이식 성공률인 95퍼센트와 같으며, 서울아산병원의 췌장이식 성공률은 한국 췌장이식 성공률의 바로미터이다.

 

또한, 신장이식 장기 생존자와 췌장이식 장기 생존자 중 19981월 신·췌장이식을 받고 건강히 생존해 있는 환자와 19908월 신장이식을 받고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고 있는 여성 환자 그 외 20년 이상 잘 관리하고 있는 환자들이 자신의 건강관리와 경험담을 전하는 시간을 갖고 많은 환자들과 가족에게 좋은 동기부여와 희망을 전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영훈 교수는 폐회사에서 그 동안 신·췌장이식 환자를 완치하기 위해 노력해 오신 한덕종 교수님과 모든 의료진의 노력과 의무에 대해서 감사드린다.”는 소회를 말하며 이식환자들의 이식 후 건강하고 긍정적인 삶을 기원했다.

 

2부는 장기생존자 커뮤니티 모임에서는 환자와 의료진이 모여 다과를 나누며 질문과 답변을 듣는 시간을 가지며 환자간의 교류도 활발히 진행되었다.

 

이 처럼 만성질환인 신장병과 당뇨병을 완치할 수 있는 신·췌장이식은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새로운 삶과 희망을 주고 있다. 하지만, 세계적인 이식 성공률에도 신·췌장 이식이 활성화 되지 못하는 이유는 뇌사자의 장기 기증 부족, 췌장이식에 관한 인식 부족이 있다.

 

·췌장이식에 관한 궁금한 점은 서울아산병원 장기이식센터(02-3010-5006)에 문의할 수 있다.

보건복지제도개선위원회 자문위원
(사)한국소아당뇨인협회 기획위원회 부위원장
한국언론인협동조합 이사(사외)
보건칼럼니스트/논설위원
  • 도배방지 이미지

교육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