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글로벌 블록체인을 도입하는 데 있어 주류와 반대로 접근하는 이유 및 ILCoin(일코인)은 어떻게 확장성 문제를 해결했는가?]

ILCoin의 기술이 어떻게 가상화폐 시장을 바꿀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ILCoin Project | 기사입력 2019/12/02 [18:54]

[글로벌 블록체인을 도입하는 데 있어 주류와 반대로 접근하는 이유 및 ILCoin(일코인)은 어떻게 확장성 문제를 해결했는가?]

ILCoin의 기술이 어떻게 가상화폐 시장을 바꿀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ILCoin Project | 입력 : 2019/12/02 [18:54]

[글로벌 블록체인을 도입하는 데 있어 주류와 반대로 접근하는 이유 및 ILCoin(일코인)은 어떻게 확장성 문제를 해결했는가?] -Norbert Goffa _Interview

 

▲ Norbert Goffa _ILCoin Executive Manager     © ILCoin Project

 

미래의 블록체인은 어떨 것으로 생각하십니까? 우리가 사는 사회에 완벽하게 적용되어 우리 후손들은 데이터를 저장 등에 활발하게 사용할 것 같습니까? 기술의 한계는 극복되어 더욱 나아진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생각하십니까?

 

우리는 이미 이러한 이슈에 대해 의견을 나눴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더해- ILCoin의 총괄이사자 공동 창업자인 노베르트 고파 씨와 함께 확장성 문제 및 51%의 해커로의 공격으로부터 어떻게 방어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견을 더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베르트는 확장성 문제 및 탈중앙화에 대한 그의 생각을 우리와 이야기 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ILCoin의 새로운 개발작업들 - 그리고 장기적으로 봤을 때 업계에서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들어 보도록 합시다.

   

블록체인 기술은 비트코인을 후원하고자 생성되었습니다.

하지만 블록체인은 더욱 활발하게 상용화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그럼 그렇게 하는 데 있어 한계점은 무엇일까요?

 

블록체인은 단순한 가상화폐와 금융업에만 적용되기에는 너무 많은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이 적용될 수 있는 영역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데이터를 저장하는 저장소부터 스마트 컨트렉트 그리고 탈중앙화된 인터넷 및 교육 및 물류에 관련된 문서 보관 및 특허 보호 등. 기본적으로 데이터 저장이 필요한 모든 영역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영역에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기 위해서는 큰 노력이 필요하며 개발자들이 업계를 바꾸기 위한 긍정적인 마인드가 없다면 불가능 한 일입니다.

 

이것은 또 하나의 흥미로운 질문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비트코인이 세상에 나온 이후 얼마나 많이 가상화폐 시장이 얼마나 발전했습니까? 저는 너무 부정적으로 보이고 싶지는 않지만, 가상화폐 프로젝트들이 기술 발전에 충분한 투자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오히려 가상화폐의 가치는 상승하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가상화폐 프로젝트는 다른 블록체인을 복제하는 수준에 그쳤으며 다른 말로 해석하면 업계는 현재 획기적인 기술 개발이 턱없이 부족한 게 그 현실입니다. 대부분이 장기적인 미래를 위한 개발을 하는 그것이 아니라 단기적인 이익과 비용의 효율성만 따지다 보니 크게 주목을 받을 만한 개발 기술이 없었습니다.

 

제 말을 오해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저는 아무도 훌륭한 아이디어를 제시하지 않는다는 의미로 말씀드린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통계적으로 봤을 때 대부분의 프로젝트들은 블록체인이 진보하는 데 있어 크게 이바지하지 못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미래를 고려해야 합니다.

  

새로운 기술- 특히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어떻게 하면 우리의 생활에 완벽하게 적용될 수 있으며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면을 갖추어야 하는 걸까요?

 

인터넷과 데이터 저장 업계 모두 블록체인 기술을 현실화 하는 데 있어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것이 완벽하게 적용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몇 가지의 요소들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성, 보안성 그리고 사용성 및 신뢰성입니다.

 

- 먼저, 네트워크는 안정적인 배경을 확보하고 있어야 합니다. 안정적인 네트워크가 보장되어야 우리는 확장성과 함께 심사숙고한 구조를 적용하여 암호화할 수 있을 것 입니다.

 

- 두 번째, 보안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온체인 방식의 접근법을 선택하면 늘 보안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데이터의 분실이나 해킹의 가능성을 반드시 차단해야 합니다.

 

- 세 번째, 솔루션은 고객의 관점에서 봤을 때 사용하기 간단해야 합니다. 네 번째는 신뢰성이 확보되지 않고서는 우리는 이러한 작업을 완료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기술의 장점을 이해하지 못하고 신뢰를 확보하지 못한다면 널리 적용되는 데 있어서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물론 인터넷 및 데이터 저장소의 진보는 블록체인이 실생활에 적용되는 데 있어 큰 영역을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저는 탈중앙화 방식의 데이터 저장방식이 큰 반대의 의견을 듣게 될까 봐 우려되어 이 자리에서 말씀을 드리는 것이 조심스럽습니다. 물론 중앙화된 접근 방식에도 장점이 있다는 것을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탈중앙화 방식을 사용한다면 데이터가 오 사용되거나 남용되는 가능성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저는 온체인 방식의 탈중앙화를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노베르트 씨는 블록체인을 다듬는 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이것이 어떠한 작업이고 지금 주류의 방향에 반대로 가고 있는 프로젝트로써 힘든 점은 무엇입니까?

 

저희에게 이 프로젝트는 새로운 각도에서 바라보는 탈중앙화 방식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탈중앙화 방식이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이 방식이 중간의 컨트롤 없이 자유롭게 사용될 수 있는 것으로 해석되면서 어떤 일이 일어나든지 간에 책임을 지지 않아도 되는 그것으로 오해 되기도 하였습니다.

 

저희는 온체인 솔루션을 개발하여 탈중앙화 방식의 주요 원칙은 유지하지만 안팎으로의 공격을 잘 보호하며 안정적으로 유지될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우리의 접근법 역시 완벽한 것은 아니지만 보안이 최우선시되어야 안정적이며 지속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다는 것에는 명확하게 동의하고 있습니다.

 

저희 개발의 핵심은 단순히 바로 앞날의 이익만을 보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적어도 향후 10년 후 어떠한 결과가 있을지를 미리 염두에 두고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재 주류의 방식과는 반대의 방식으로 가고 있다고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개발을 진행하는 것은 물론 어렵습니다. 하지만 충분히 가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으며 단지 유명세만을 만들기 위해 이러한 개발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ILCoin이 경험하고 있는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입니까?

 

앞서서 저는 확장성의 문제에 대해서 언급했습니다: 이것은 근본적으로 새로운 접근법이 필요한데 이전의 것들이 제대로 적용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RIFT가 있습니다. 제가 앞서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기술과 함께 생각을 넘어선다는 그것이 제일로 큰 어려움이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현재, 가상화폐의 커뮤니티는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지 않습니다. 성공을 위해서는 반드시 기술의 가치를 깨닫고 단순히 눈앞의 이익이 아니라, 생각을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재 많은 사용자는 생각의 전환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저희가 탈중앙화 방식을 활용하에 온체인 방식의 데이터 저장소를 만들려고 하는 것은 현재 추세에서 벗어난 움직임 일지는 모릅니다. 그러므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생각을 최대한 널리 알리고 사용자들에게 우리가 하는 방식에 대해 교육하고자 합니다. 현재 우리는 마이너 위치이지만 곧 상황은 바뀔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RIFT가 구동되는지 설명해 주십시오. 무엇이 이 기술을 특별하게 만듭니까?

 

RIFT는 두 개의 층을 활용합니다. 확장성 문제와 사용을 원활하게 하려고 우리는 두 번째 층을 만드는 미니 블록을 생성하였습니다. 미니 블록들은 서로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고유의 번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필요시에는 하나로 연결되며 데이터 역시 분산되어 저장될 수 있습니다. 두 개의 층은 동시에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큰 파일을 처리할 때에도 시스템의 속도는 전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러한 구조를 개발하면서 우리는 5GB의 블록 크기를 테스트 환경에서 만들었습니다. 지금의 처리 속도는 현재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지급 시스템인 비자나 마스터 카드의 거래 처리 속도 보다도 현저히 빠릅니다.

 

이 기술을 활용하여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성과는 데이터 전송에 있어 어떠한 에러나 손실도 허용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향후 소개하려고 하는 탈중앙화 클라우드 블록체인 (DCB) 플랫폼은 개인이나 기관 그리고 기업에 아주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이며 이 플랫폼 역시 이러한 동시 동기화를 기반으로 설계되었습니다.

  

DCB에는 어떠한 기능이 있습니까?

 

DCB 플랫폼은 ILC 블록체인 시스템에서 운용되게 됩니다. DCB에는 DCB만의 디지털 지갑이 존재하며 온체인 데이터 저장소로써 사용자들이 어떠한 사이즈나 타입에 관계 없이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또한 사용자들은 여기에서 본인에게 맞춤형 스마트 컨트렉트를 사용할 수도 있고 dApp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편리하고 유연성이 있는 툴을 만들어 다양한 방면에서 개인이나 기업이 이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ILCoin의 기술이 어떻게 가상화폐 시장을 바꿀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저희는 저희의 역할이 가상화폐와 블록체인을 현실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장을 여는 그것으로 생각합니다. DApp의 역할은 중요하지만, 그것에 앞서 배후에 신뢰할 만한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우리 기술은 가상화폐 ILCoin에게 안정적이고 견고한 기반을 제공해주게 될 것입니다.

 

현재 대부분 회사는 블록체인을 그들의 가상화폐 시스템에 활용하고 있지 않으며 대부분은 그렇게 하지 않는 것에 대한 이유가 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자산을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효율적인 비용으로 많은 장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저희는 저희 프로젝트가 가상화폐 업계가 더 나은 방향으로 진보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이러한 개발로 인해 기술적인 가치는 더욱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저희는 곧 눈에 띄는 성과를 낼 그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ILCoin은 온체인을 기반으로 한 네트워크에서 확장성 이슈를 최초로 해결하였습니다

 

더욱 자세한 정보는, ILCoin의 홈페이지나 ILCoin 개발팀의 공식 텔레그램 채널을 통해서도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ILCoin manager 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