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학교보건진흥원 "중독(흡연)예방 보건교육 건강관리 핵심요원 양성과정 직무연수 " 개설

김선아 기자 | 기사입력 2017/06/20 [22:57]

학교보건진흥원 "중독(흡연)예방 보건교육 건강관리 핵심요원 양성과정 직무연수 " 개설

김선아 기자 | 입력 : 2017/06/20 [22:57]

이운기 서울특별시학교보건진흥원은 서울시 중 ·고등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지난 512일부터 오는 714일까지 55시간에 걸쳐 중독(흡연)예방 보건교육 핵심요원 양성과정 직무연수를 실시한다.


512일 첫 강의를 맡은 김현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는 흡연의 생물학적 이해와 뇌발달이라는 주제로 6시간 동안 흡연이 청소년기의 뇌발달에 미치는 영향 및 뇌에서 중독에 빠지는 원인을 뇌과학과 정신의학적 관점에서 설명했다. 또한 청소년기의 흡연 예방교육의 효과적 방법으로 거절기술 가르치기, 자존감 높이기, 명상 (mindfulness) 등을 제시하여 현장에서 흡연예방교육을 담당하는 보건교사에게 흡연예방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

 

김현수 교수는 내면의 상처를 안고 사는 아이들을 보듬어 교육과 치료, 돌봄을 동시에 보여주는 서울시 대안학교 별학교를 운영하는 학교장으로서, 자신이 가르치고 치료하고 돌봐왔던 아이들에 대한 경험과 정신과 의사로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한 내공 있는 강의로 보건교사들에게 매우 만족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 [코리안투데이]  김현수 정신건강의학과 교수가 청소년흡연이 뇌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있다. © 김선아 기자

 

이광호 사랑과책임연구소소장은 이어서 520일부터 621일까지 15시간 동안 청소년 중독 예방 역량 강화를 위한 보건교사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을 실시했다.

 

미디어리터러시란 다양한 미디어에서 나오는 정보를 단순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비판적으로 해석하고 검토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이광호 소장은 성교육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의 선구자로 오랫동안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어 보건교사들에게는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본 과정은 우선 기초과정으로 미디어리터러시 입문과 교육을 위한 방법을 소개하고 심화과정으로 연수생 전원이 네 권의 책을 읽고 미디어리터러시 활용 토론수업으로 진행되었다. 보건교사들은 이 과정을 통해 거대자본을 바탕으로 한 고도의 마케팅 기법으로 청소년에게 흡연을 부추기는 담배회사의 횡포에 맞서 학생들에게 광고에 대한 비판의 시각적 시각을 키워주고 올바른 정보를 선택할 수 있도록 교육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게 되었다.

 

▲ [코리안투데이]  이광호 ‘사랑과책임연구소’ 소장이 청소년 중독 예방 역량 강화를 위한 보건교사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하고 있다.     © 김선아 기자

 

중앙대학교 이규영 교수는 6월 9일부터 71일까지 15시간 동안 라이프스킬을 이용한 흡연예방교육 방법에 대한 연수를 진행한다.

 

청소년의 위험행동을 줄이기 위한 보건교육은 지식이나 바람직한 태도형성을 뛰어넘어 일상생활 속에서 적용할 수 있는 삶의 기술 (Life Skill)이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라이프스킬을 이용한 보건교육은 미국이나 일본 등에서 보편화되어 가고 있으며, 본 과정을 통해 보건교사들은 라이프스킬을 이용한 흡연예방교육을 실습을 통해 배우게 된다.

 

▲ [코리안투데이]  이규영 중앙대 교수가 라이프스킬을 이용한 보건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김선아 기자

 

마지막 과정으로 630일부터 714일까지 12시간 동안 이정옥 보건과 수석교사가 질문이 있는 보건수업이라는 주제로 연수를 한다.

 

직무연수에 참여한 A 보건교사는 처음 연수를 신청할 때 저녁시간과 주말에 따로 시간을 투자하여 연수를 받아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어 망설였는데 막상 참여해보니 연수 내용이 매우 알차고 흡연예방교육에 대한 새로운 트렌드를 배울 수 있어 참여하길 잘한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연수를 기획한 학교보건진흥원 홍민순 연구사는 하반기에는 초등학교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동 연수가 시행될 예정이며, 이번 중독(흡연)예방 보건교육 핵심요원 양성과정을 이수한 보건교사들은 앞으로 일선 학교에 투입되어 학교 현장의 중독(흡연)예방 사업을 지원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고 말하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