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알면"藥" 모르면"Toxic" 알藥톡毒] 봄철 해빙기, 안전사고 미리미리 알고 예방하자!

-해빙기 안전사고 에방법-

이동일 기자 | 기사입력 2017/03/04 [01:03]

[알면"藥" 모르면"Toxic" 알藥톡毒] 봄철 해빙기, 안전사고 미리미리 알고 예방하자!

-해빙기 안전사고 에방법-

이동일 기자 | 입력 : 2017/03/04 [01:03]
▲ [코리안투데이]  의약전문위원/ 보건의료복지칼럼니스트   ©이동일 기자 

안전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기가 바로 해빙기이다. 해빙기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 발생할 수 있는 전조증상을 발견하고 대처 및 행동요령을 알아보자. 해빙기란 겨울내 얼었던 대지가 기온이 높아지면서 녹으면서 땅의 수분량 증가로 인해 지반이 약해지는 현상, 강물의 얼음이 녹는 등을 말한다. 해빙기 전조증상을 발견하면 안전사고를 미리 예방할 수 있다. 이에 몇가지 행동요령을 알아 보겠다.


주변에 공사장이 있는 경우엔 지반침하나 축대균열 및 옹벽의 안전과 건물 기울어짐 등을 더욱 주의 깊게 살피자. 또한 등산로만 이용하여 등산하며, 등산시 절개지나 언덕에서 잡석이나 토사가 흘러내리지 않는지 살펴본다. 협소한 계곡을 지날때에는 낙석에 주위를 기울여 뒤따라오는 등산객도 주의해야 한다.

아파트, 주택단지, 어린이집, 개학을 앞둔 학교 놀이시설 및 주변은 안전에 취약한 어린이들이 이용하는 꼼꼼히 살펴야한다. 운전시에는 도로위 블랙아이스를 주의해야한다. 블랙아이스는 그늘진 도로나 기울어진 도로위에 잘 발생하므로 해빙기에는 규정속도 안전 운행한다. 해빙기의 위험요인을 발견시에는 시군구 재난관리부서 및 119에 신속히 신고하여 추가적인 안전사고를 예방합시다.

보건복지제도개선위원회 자문위원
(사)한국소아당뇨인협회 기획위원회 부위원장
한국언론인협동조합 이사(사외)
보건칼럼니스트/논설위원
  • 도배방지 이미지

해빙기안전사고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