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AI' 'Blockchain' 결합된다면

'살며 생각하며'

송면규 | 기사입력 2020/02/24 [11:21]

'AI' 'Blockchain' 결합된다면

'살며 생각하며'

송면규 | 입력 : 2020/02/24 [11:21]

4차 산업시대에 진입하면서 여러 신기술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 중 인공지능과 블록체인은 어떤 관점에서 결합될 수 있으며, 또 둘이 결합한다면 어떤 혁신을 낳을 수 있을까? 궁금합니.

 

아시다시피, 인공지능은 데이터를 먹고 성장하며다양한 유형의 더 많은 데이터가 주어질수록 인공지능의 가치는 풍부해집니다. 그리고 블록체인은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저장소 역할을 합니다. 블록체인의 장점이 '집중'이 아닌 '분산'에 있기 때문입니다. 인공지능은 블록체인이 만든 가치 있는 정보를 다시 활용하는 주체가 되고, 지속적으로 증강된 정보를 생산합니다.

 

인공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블록체인 효과는 다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블록체인은 데이터 공유가 손쉽고 안전하게 실행되도록 지원함으로써 더 많은 데이터를 확보하는 데 기여한다. 이를 통해 더 뛰어난 인공지능 모델을 만들 수 있다.

 

2. 블록체인은 새로운 데이터를 확보함으로써 질적으로 새로운 모델의 등장을 촉진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통찰력을 얻고 새로운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

 

3. 블록체인은 -input 데이터 감사 역할을 통해- 예측력이 뛰어난 모델만 나오게 되므로 좋은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세트가 필요하고모델 개발에 필요한 훈련 데이터와 테스트 데이터의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한다.

 

4. 블록체인은 데이터와 모델을 지적 자산으로 교환하고 거래할 수 있으며,고품질의 데이터와 모델은 뛰어난 지적 자산으로서 가치가 있다.

 

인공지능이 학습할 수 있는 고품질의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이 블록체인이고, 블록체인을 더 똑똑한 구조로 지능화하는 것이 바로 인공지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 가지 기술의 결합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지능형 머신과 부품은 블록체인 네트워크로 연결되며 다양한 부품으로 구성된 머신은 지능적으로 머신에 대한 유지·보수 또는 부품 교체 등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됩니다. 또 암호화폐 결제 솔루션과 연계되어 각 머신 간, 부품 간 거래를 통해 머신 자체적으로 화폐를 축적할 수 있는 인공지능 경제로의 전환도 현실화 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과 인공지능의 결합을 4차 산업을 이끌 핵심 기반기술로 부르기에는 아직 넘어야 할 산이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블록체인이 분산방식으로 고품질의 데이터를 유입할 수 있도록 해주고, 인공지능은 데이터를 축적하고 분석해서 고도의 통찰력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블록체인과 인공지능은 서로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멋진 한 쌍의 구조임에 틀림없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두 기술을 융합한다면 초연결, 초지능, 초융합 사회로 귀결될 New ICT 사회에서 아주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살며 생락하며> 글을 쓰고, 전공서적을 집필하면서 색소폰 연주를 취미 생활하고 있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송면규 많이 본 기사